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뇌경색/심근경색 전조증상

생활건강/건강

by 민톨 2021. 1. 4. 11:00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혈전과 심혈관질환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혈전은 혈관 속에 피가 굳은 덩어리입니다. 혈전들은 일부 혈관에만 생기는 것이아니라 혈관의 모든 곳에서 발생가능하고, 생기는 부위에 따라서 괴사나 사망까지도 이르게 할 수 있다고합니다. 뇌경색이 의심될 때 해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도있으니 끝까지 봐주세요!




혈전이 생기는 이유

혈전이 몸에 생기는 이유는 혈관 내피세포의 손상 때문입니다. 고혈압,고혈당, 높은 콜레테롤이 혈관손상의 원인인데 이 내피세포의 회복을 위해 대식세포,혈소판 등이 붙게됩니다. 그러면서 혈관 벽이 좁아지거나 혈전이 발생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혈액이 온몸을 도는 시간은 약 20초입니다. 혈액순환이 빠르고 원활하게 돌아야하는데 흡연,음주,스트레스,오래앉아있기,운동부족 등으로 혈액 순환이 문제가 생기게되면 혈전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혈전 증상

혈전이 생긴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으며 작은 혈전은 자연적으로 소멸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혈관이 좁아진 경우 작은 혈전만 생겨도 막게되는데, 심장 혈관을 막으면 심근경색,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 장쪽에 생기면 장간막 경색증 이 생기게 됩니다. 장간막 경색증은 큰창자와 작은창자를 감싸는 막인 장간막의 동맥이 혈전으로 막히는 질환입니다. 혈전으로 혈관이 막혔을 때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혈전 대표 질환

동맥과 정맥으로 나뉘는 혈관. 혈전이 동맥에 생기는 경우 치명적입니다. '경색'이 들어있는 심근경색 뇌경색이 될 수있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첫번째, 언어장애

입 전체를 사용 해야 발음할 수있는 '타타타'나 '퍼터커' 발음을 해봅니다. 이 발음이 잘 안되는 경우 언어장애가 온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볼 수있습니다. 구음 장애가 생기면 혀를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혀가 마비된 것 처럼 발음이 제대로 안 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두번째, 균형 장애

똑바로 일어서서 차려 자세 했을 때 균형을 잡을 수가 없고 한쪽으로 쓰러지는 경향이 있을 경우 뇌경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한쪽 다리에 힘이 풀려 쓰러지는 것도 뇌경색 증상입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왼쪽가슴 통증

전형적인 심슨경색의 증상에는 왼쪽 가슴이 조이는 통증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가슴통증도 심슨경색일 수 있습니다. 간혹 당뇨, 고령일 경우 통증이 미약하거나 무증상인 분들도 있습니다. 또한 체한 증상이나, 갑자기 식은땀이 나면서 어지럽고 왼쪽 어깨쪽이 결리는 통증이 있는 경우 심장 관련검사를 권합니다.




심근경색 검사 [ABI검사]


동맥경화 진단기를 통해서 혈관의 탄력도 예측가능합니다. 상하지 혈압 비교로 혈관상태, 혈전유무를 추측할 수있다고 합니다. 양쪽 혈관 ABI수치가 1 이하면 혈전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있습니다. 혈관이 막혀있으면 괴사까지 진행될 수 있으니 검진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혈관질환 자가진단법 

▶ 말초혈관질환 증상 알아보기

반응형

'생활건강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사들의 다이어트 비법 첫번째  (0) 2021.01.10
항염,항균에 좋은 생강 활용법  (0) 2021.01.07
탈모예방을 위한 두피 관리법 3가지  (0) 2021.01.03
뇌졸중 위험요인  (0) 2021.01.02
탈모 자가진단법  (0) 2020.12.3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