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리가 붓는 이유와 해결방법

생활건강

by 민톨 2020. 8. 11. 09:20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더운 여름 그리고 올해는 유독 비가 많이 와서 짧은 옷을 입고 싶은 날이 많은데요. 다리가 예쁘지 않아서 반바지 입기를 꺼려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다리가 못생긴 원인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차례차례 포스팅으로 설명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부종형 다리를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해 다리가 붓는 이유와 자가 진단법 그리고 

마사지법을 알려 드리려고 하는데요. 부종형 다리에 대한 설명부터 다리 붓기 해결법 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세요 :-D


부종형 다리란?

부종형다리


먼저 부종형 다리란?


아침과 저녁의 다리 둘레가 달라지는 다리를 의미합니다. 사진에서 처럼 심한 경우 양쪽의 다리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

다리가 붓는 이유, 부종형 다리의 원인은 바로 혈액과 림프의 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흘러야 하는 혈액과 림프가 잘 흐르지 않고 순환 장애가 생기게 된다면 혈액과 림프 사이사이에 수분이 발생됩니다. 그렇게 발생한 수분이 세포 사이사이에 뭉치게 되면 다리가 붓게 된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다리가 붓는 이유!


그리고 장시간 같은 자세로 서 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를 오랫동안 취하게 되는 경우

혈액의 순환을 막게 되어 부종형 다리가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실 생활에서의 잘못된 습관도

다리가 붓는 이유 중에 하나라고 하네요.


다리가 붓는 이유, 심부전의 전조 증상?


다리가 붓는 이유, 바로 심부전의 전조 증상일 수 있다?


부종형 다리는 미용상의 문제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문제가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다리 정맥의 90%는 가장 안쪽의 심부정맥에서 순환을 하고 10%는 표재정맥에서 순환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하지정맥류는 표재정맥이 늘어나 돌출된 질환으로 다리에만 문제가 발생되지만 실핏줄같이 보이는 증상이 없지만 다리가 붓는다면 심부정맥의 문제로 심장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리가 붓는 이유를 모르겠다면 의심을 하고 전문의를 찾아가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 부종 자가진단법


부종형다리 자가진단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네 손가락을 붙여 안쪽 복사뼈에 새끼손가락을 댄다


② 검지가 닿는 부분을 20초정도 세게 꾹 누른다


③ 손을 뗐을 때 피부가 느리게 올라오면 부종형 다리


일반 다리의 경우 누른 후 1-2초 안에 정상적으로 돌아오지만 부종형다리는 10초 이상이 되어도 회복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리 붓기 해결법

다리 부종을 없애려면 바로 Y존을 자극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Y존이란 생식기, 배변 기관인 항문과 요도가 있는 부위라고 합니다.


우리몸에는 혈관과 림프관이있는데 림프관은 노폐물이 순환하는 통로이고 이 곳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림프샘이합니다. 500~1500개의 림프 샘중에 60%이상이 Y존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Y존 순환마사지가 중요한데요. 다리가 붓는 이유를 알았다면 이제 마사지 하는 법을 배워볼까요?!



준비물은 "사과주머니"

면 포에 사과껍질 을 넣고 고무줄로 면포를 묶어준 후 전자렌지에 1분정도 돌려주면 끝! 온기가 혈액과 림프의 순환을 돕고 사과껍질 속 섬유소가 온기를 잡아주기때문에 부종에 좋다고합니다



엉덩이부터 Y존까지 지그시 누른다

(쿵짝 쿵짝 쿵짜작 쿵짝 느리게 리듬타면 14초 정도가 걸리는데 이 정도의 속도가 좋다고합니다.)


무릎을 세우고 오금에 사과주머니를 끼워 지그시 누른다

(오금은 림프선이 많이 모여있는 곳이기 때문에 마사지를 하여 자극을 주면 림프순환에 좋다고합니다)


사과 주머니로 아킬레스건을 지그시 누른다

(아킬레스건은 심장과 멀어 순환이 잘 안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혈액과 림프액이 쌓이기 쉬운 곳이라고 합니다)


엉덩이와 Y존, 오금, 아킬레스건을 자극하여 림프샘 속 노폐물을 비울 준비를 끝낸 후 본격적으로 온기로 혈액과 림프를 순환시키면 됩니다! 심장부터 가장 먼 곳 붙어 하면 좋다고 하네요


사과 주머니로 발끝을 지그시 누른다


아킬레스건부터 허벅지까지 꼼꼼히 누르며 올라와서 마무리는 Y존 자극


다리 붓기를 해결하는 방법이 생각보다 간단해서 집에서 쉽게 할 수있을 것 같아요. 다들 붓기 자가진단을 해보고, 집에서 마사지도 열심히해서 건강한 다리를 만들어봅시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자가진단을 해본 후 손으로 꾹 눌렀을때 회복되는 속도가 느리다면 꼭 전문의와 상담해보는 것 잊지마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