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혈액순환을 돕는 음식 (혈액량 자가테스트)

생활건강

by 민톨 2020. 8. 15. 09:44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혈액량과 혈액순환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전문의가 자가 테스트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내 몸에 피의 양이 충분한지 알 수 있는 자가 테스트 방법과 몸 속의 혈액량을 늘리고, 혈액순환을 돕는 음식까지 이번 포스팅에서 함께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끝까지 봐주세요 :-D


성인의 혈액량


먼저 피는 우림 몸에 산소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우리몸안에 피는 80kg 성인 남성기준으로 8%를 차지하고있으며, 약 6400ml의 정도라고 합니다.

혈액량 자가테스트

피가 모자라면 나타나는 증상

피가 모자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500ml의 혈액이 빠져나갔을 때 성인남자의 혈액량의 약 15%정도가 빠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보통 1회 헌혈시 320ml~500ml정도가 빠지게 되는데 건강한 사람이라면 한달내에 복구 완료되는 양이라고 합니다.


750ml의 혈액이 빠져나갔을 때 맥박이 빨라지고, 안절부절하며 초조한 증상을 보이게되고, 어즈러움증이 생길 수있습니다.


1000ml의 혈액이 빠져나갔을 때 어지러운 수준을 넘어서 기진맥진해지고 숨이차는 증상이 생기며

혈압 저하로 인해 체온 유지가 불가능해집니다.


1500ml의 혈액이 빠져나갔을 때 더이상의 혈압 유지가 불가능하며 의식이 사라지는 상태가되어 긴급수혈이 필요합니다.


2000ml의 혈액이 빠져나갔을 때 의식이 아예 없는 혼수상태가되며 보통 2000ml의 출혈은 외상으로인해 나타나므로 이때엔 지혈을 해서 혈압을 유지시키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혈액량 자가테스트

손톱과 입술을 관찰하라

피의 양이 충분한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신체 부위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손톱과 입술을 확인하면 몸 속 혈액량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피의 양이 부족하다는 것은

적혈구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적혈구는 혈액의 주요 성분으로 산소 운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혈구가 부족하다는 것은 체내 산소가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산소가 없으면 바로 손상되는 장기는 뇌!

피가 부족하면 피 대부분은 산소가 가장 필요한 뇌로 이동합니다. 이는 몸이 스스로 살아남기위한 몸부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하네요. 그리고 비교적 덜 손상이가는 손톱과 입술에는 피가 덜 가게 되기 때문에 입술은 하얗게 되고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게 됩니다. 손톱은 정상인 경우 단단하고 곧은 모양이지만, 철분 결핍 빈혈일 경우 철분부족으로 헤모글로빈이 합성되지 않아 발생되는 증상이기 때문에 손톱이 매우 얇아져서 손톱의 모양이 반대로 휜다고 하네요. 이 것은 빈혈이보내는 손톱의 신호라고합니다.


하얀입술과 손톱이 얇아지는 증상이 있다면 피의 양이 정상 이하로 의심해봐야합니다.

혈액순환을 돕는 음식

피 늘리는 밥상 / 비지톳밥


혈액순환을 돕는 음식!

바로 피 늘리는 밥상 '비지톳밥'입니다. 미역은 흔하게 먹었어도 톳을 찾아서 먹을 일은 별로 없었는데 이 기회에 톳밥을 한번 만들어 먹어봐야겠어요. 톳에는 100g당 철분 함량이 76.2mg로 말린 미역보다 훨씬 많은 철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흔히 톳을 철분의 황제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비지톳밥 재료

물 200g, 불린 톳 120g, 쌀 170g,

불린대두 200g, 다진 파 2큰술,

간장4큰술, 다진마늘 반큰술,

참기름,고춧가루,올리고당 1큰술, 식초 1큰술


① 대두는 물에 1시간 불린다.

대두에 함유된 철분은 100g당 

약 6.6mg포함되어있어서 철분함량이 뛰어남


② 불린 대두 200g과 물 200g을 믹서에 넣고 간다


③ 간 대두는 체에 걸러 물기를 뺀다. 이렇게 되면 간단하게 비지가 완성됩니다!


④ 30분 정도 물에 불린 톳 120g을 준비한다.


⑤ 쌀 170g에 비지와 톳을 넣고 밥을 짓는다.

밥솥에 넣고 넣으면 끝! 이 때 물의 양은 평소보다 적게 넣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양념장 만들기



간장 4큰술, 식초 1큰술, 참기름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단진 파 2큰술, 다진마늘 반개를 넣고 섞어주면 비지톳밥과 함께 먹는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혈액량을 확 늘려주고 혈액 순환을 돕는 음식인 비지톳밥. 미역보다 높은 철분량을 갖고있다고하니

자주 먹도록 해야겠어요. 모두 혈액 관리도 신경 쓰는 하루 됩시다.


좋은하루되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