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19] 델타변이 바이러스/교차접종/장마철 감염위험/사회적거리두기 개편 궁금증

생활건강/생활

by 민톨 2021. 7. 6. 09:07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대한 소식이 들리면서 걱정이 앞서는데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방영된 코로나19바이러스의 오해와 진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 우리나라도 감염 급증중인가?

델타변이는 작년 10월쯤 인도에서 발견이되었고, 올해 봄에 큰 유행이있었습니다. 전세계 80국이 넘는 곳에서 델타변이 감염 환자가 보고되고있습니다. 백신접종률이 높다고 알려진 영국이나 이스라엘에서도 최근 감염자들을보면 델타변이 바이러스를 갖고있는 환자들이 늘고있다고하네요. 우리나라에도 올해 4월에 첫 감영자가 발생 후 현재 누적 감염자가 500명 이상으로 급증했습니다. 델타 바이러스 감염 비율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여서 아직은 주된 유행주는 아니지만 향후에 점차 주된 유행주로 자리잡아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변이 바이러스들의 특징이 기존의 면역체계를 피해간다는 것인데요. 백신별 변이 바이러스 예방효과를 보면 델타 변이 바이러스나 알파바이러스 보두 백신 2회를 모두 맞았을 경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일단 백신접종을 2회차까지 모두 맞는 것이 중요합니다.

 

1차는 아스트라제네카, 2차는 화이자 교차 접종 괜찮나?

교차접종에대한 연구결과, 동일한 백신을 두번 맞는 것보다 면역반응이 훨씬 높은수준으로 나타난다고합니다. 전면적으로 교차접종을 시행하고있는 국가에서도 안정성과 관련된 큰 문제가 발생된 경우가 없고, 교차접종을 할 경우 면역반응이 높게 반응하기 때문에 최근 일어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볼 수있는 부분이라고합니다.

 

mRNA백신 접종 후 신근염,심낭염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생률로보면 100만명중에 4명정도 생기는 증상으로 발생률은 굉장히 낮으나 젊은 남성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하니 해당 나이대의 남성이 백신을 맞은후 일주일 이내에 가슴통증 혹은 호흡에 문제가 생긴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야합니다.

 

백신 접종 전후, 먹어도 되는 약과 끊어야할 약은?

해열진통제 소염제를 먹었을 경우 효과가 명확하게 떨어진다는 근거는 있는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접종 전에 약을 복용한다고해서 이상작용을 막아준다는 근거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상비약으로 갖고있다가 증상이나타나면 복용하는것을 추천하며, 드시고있는 약을 백신접종을한다고해서 중단하는것을 권고하지는 않습니다. 항생제,항바이러스제를 드시고있는 분들에게도 약 중단을 권고하지는 않지만, 중등도 이상의 급성질환을 해결해야하는 경우에는 의사와의 상의 후에 중단을 하셔야합니다.

 

혈압약,당뇨약,치매약,위장약 등의 약들은 면역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아 복용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면역억제제,류마티스 질환약,스테로이드 등의 약을 드시는 경우는 면역형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이경우 주치의와 상담 후 백신을 맞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마철, 밀폐 냉방에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증가하나?

3밀환경에 전파가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에어컨을 가동하더라도 자주 환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방기를 사용할 경우 사람에게 바람이 직접적으로 향하지 않게하고 수시로 환기 시켜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월 이후 야회 노마스크 사회적 거리두기 어떻게 달라지나?

수도권은 이전과 같이 일주일정도는 4인이상 모임 제한,10시이후의 활동을 제한하는 조치를 유지합니다. 비수도권은 1단계 기준을 적용하여 사적모임 제한 해제가 되고 식당 카페 등의 운영시간을 24시까지 허용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었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마스크착용과 거리두기를 지키는 것은 기본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