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건강에 좋은 식단 / 맥(MAC)식단

생활건강/건강

by 민톨 2020. 12. 3. 10:00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건강에 좋은 맥 식단을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과연 어떤 것인지 끝까지 봐주세요~!


비만부터 혈관 건강, 염증, 장 건강 모두 몸 속의 굶주린 미생물 때문입니다. 장 속에 살고 있는 미생물들은 염증부터 면역력에 이르기까지 전신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미생물들에게 제대로된 먹이를 주지 못하면, 배속 장의 점막을 갉아먹게됩니다. 미생물이 굶주려 장의 점막을 갉아먹게되면 다양한 염증에 노출되게되는데, 반대로 미생물이 굶지 않도록 먹이를 잘 주면 다이어트와,장트러블, 혈관건광 면역까지 좋아질 수있다고합니다.




맥(MAC)은 미생물의 먹이라는 뜻입니다. 일반 탄수화물에 비해서 천천히 소화되는 착한 탄수화물이라고 할수있습니다. 흰밥,면 등의 정제된 탄수화물의 경우 대부분 소장에서 빠르게 소화되기 때문에 정자가 대장 속 미생물은 먹이가 없어 자랄 수 없는 환경이 되어 장 건강이 악화됩니다. 그러나 맥(MAC) 착한 탄수화물의 경우 소장에서 소화 흡수가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대장까지 내려가 장내 미생물의 먹이를 제공하게됩니다. 


장 건강에 좋은 맥식단 <찬 콩밥>



콩은 맥식단의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착한 탄수화물인 '콩'은 소화가 천천ㄴ히 되는 만큼 대장까지 내려가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어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콩 자체도 좋지만 콩밥을 지은다음 차갑게해서 먹으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콩밥을 차갑게 먹으면 오랜 시간 장에 머무는 저항성 전분으로 변화되기 때문입니다. 저항성 전분은 체내에 천천히 호솨되는 전분으로서 식이섬유와 유사한 작용을 해 소장에서 대장까지 내려가 미생물에 영양을 공급하게됩니다. 또한 일반 콩밥보다 소화가 천천히 되고, 혈당도 천천히 올려서 당뇨에도 도움이되고, 칼로리도 낮기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장건강에 좋은 찬 콩밥 만드는 법


재료

쌀 600g, 콩300g, 물 1L


① 쌀600g(6인분 기준)을 밥솥에 넣는다.

② 콩 300g(6인분 기준)을 8시간 정도 불린 후 넣는다.

(※ 쌀과 콩의 비율은 2:1)

③ 준비한 물 1L(6인분 기준)를 붓는다

④ 완성된 밥은 살짝 김만 식힌 후 보관 용기에 밥을 담는다.

⑤ 냉장고에 12시간 정도 넣어둔다.


냉동을 할 경우 콩밥 속 전분이 그대로 얼어버려 저항성 전분이 만들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꼭 냉장보관을 하셔야 합니다.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찬기만 가실 수 있게 살짝만 데워서 드시면 됩니다. 



장 건강에 좋은 맥식단 <버섯> 

누구나 쉽게 구하고 먹을 수 있는 재료 '버섯'. 버섯은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있어서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됩니다. 버섯 속에있는 베타글루칸과 프락토올리고당은 장내 미생물(유익균) 증식을 강화하고 유행균 증식은 억제하는 천연물질입니다. 


버섯 속에 있는 불용성 식이섬유는 체내 수분을 흡수해 대장 기능 활성화를 시켜 장내 떠다니는 유해 물질과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한다고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